본문 바로가기
리뷰(Review)/그 외 여러가지

코딩기초부터 잡아나가는 첫 파이썬! 코딩교육은 걱정노노~

by 사월愛.꿀하루 2020. 4. 28.
반응형
SMALL

코딩기초부터 잡아나가는 첫 파이썬! 코딩교육은 걱정노노~ 

최근 코딩교육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모두가 배우면 살이 되고, 피가 되는 교육이 코딩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제가 하는 일에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사실 혼자서 하는게 쉽지가 않잖아요. 

뭐부터 해야할지도 모르겠구요. 

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때! 더군다나 나는 완전 생초본데?! 어떻게 배우지? 학원을 다녀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죠~ 

막상 또 학원을 가려니 학원비도 들고, 혹은 시간도 여의치 않은 분들이라면 혼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한~~ 혼자서 아장아장 걸음마부터 시작할 수 있는 코딩기초의 길잡이가 되어줄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 책은 바로바로~ 'Do it! 첫 파이썬' 이라는 책이에요. 

책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Do it! 첫파이썬 (게임하듯 배우는 나의 첫 프로그래밍 책)

책표지도 귀엽게 생겼죠? 왠지 프로그래밍 책이라고 하면, 좀 부담스럽게 느껴지는데 책 표지부터 일단 너무 귀여운 토끼가 보이구요.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게 만든 것 같아요. 

책 표지에도 써 있듯 만화와 그림으로 되어 있다고 하니, 왕왕초보도 코딩기초는 잡아갈 수 있을 듯해요. 

파이썬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쉽다는 얘기가 많더라구요. 중학생, 고등학생들도 할 수 있을만큼이라고 하니.. 저도 이번에...... 화이팅!!!!!!!

앞으로 코딩을 하면서 제가 써야할 함수들을 요렇게 모아 놓았네요. 처음에는 일단 눈으로 보고 흘리는.... ㅎㅎㅎ

계획표도 있어요. 차근차근 혼자서도 충분히 파이썬을 뽀갤 수 있도록!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파이썬 이수증도 준데요! ^^

시작 전에, 코드와 코딩이 무엇인지,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부터 알려줘요. 하지만 어렵지 않게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고 있으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엘리스 고마워~)

 

일단 시작하려면,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으로 있어야 하는데, 그럼 혹시 노트북이 없을때는 할수가 없는 걸까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천만의 말씀! 

모바일로도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집에 있을 때 뿐만 아니라 밖에 나가 있을 때도, 혹은 PC가 없을 때에도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어요! ^^ 완전 장점이죠! 

책에 보면 요런 QR코드가 보이는데요. 핸드폰으로 QR코드를 확인하면 그에 맞는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핸드폰에 보여요. 

아, 먼저 가입은 하셔야 해요~

그럼 핸드폰으로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보실까요~ ^^고고! 

책에서 본 홀짝 판별기 문제에요. 제가 필요한 부분을 입력한 후 실행을 누르고, 코딩이 잘 됐으면 OK되요. 그리고 제출까지하면 짜잔~ 엘리스 토끼가 나와요~^^ 

요렇게 핸드폰으로도 할 수 있는 어디서든 쉽게 하실 수 있겠죠! 

 

자, 이제 그럼 PC에서 본격적으로 제가 실습한 내용들도 한번 볼게요~ 

PC에서도 엘리스코딩 사이트에 들어와 접속을 하셔야 하는데요. 

사이즈 주소는 바로 요기 엘리스코딩(http://academy.elice.io)을 클릭을 하시면 바로 들어가실 수 있어요~

사이트에 들어가면 좋은 점이 다양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인데요. 

요렇게 다양한 프로그래밍 교육 또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무료 혹은 유료로 받으실 수 있으니 요점도 참고해 주세요~

 

저는 일단 첫파이썬으로 코딩기초를 좀 쌓은 뒤 다른 프로그래밍 교육이나 소프트웨어 교육을 좀 들어볼까 생각중이에요. ^^

일단은 doit첫파이썬 책으로 파이썬부터 뽀개보자구요! 

 

PC로 보면 이런 널찍한 화면으로 보이는데요. 책을 보면서 하나씩 하나씩 따라해 나가니 어렵지 않더라구요. 

아직까지는 100점을 내리 받고 있어요~~ 후후훗!!

자, 이제 세번째 챕터로 가는데요. 조금씩 난이도가 올라가는 듯 하네요~ ㅎㅎ

회색빛으로 된 글이 보이시죠? 

저게 힌트가 되어주는데요. 저기 회색글을 보면서 명령문을 넣어주시면 되요. 

아직까지 너무 잘하고 있는 제가 다 기특하네요. 코딩교육 어렵다고 하던데.. 이정도면 코딩기초는... 쉽게 끝낼 수 있을 듯 한데요~~~~ ^^ ㅎㅎㅎ

하다보니 이제 재미도 조금씩 생기고, 난이도도 조금씩 올라가는 느낌이 들어요. ㅎㅎ

아주아주 간단한 게임이지만, 삼육구 게임도 해보구요~ 

if와 else 명령문도 배웠구요. 거기서 remove라는 함수를 이용해보기도 했어요. 

또, 긴 노래 가사 중에서 필요한 부분만 딱 잡아서 뽑아내는 것도 만들어 봤구요. 요고 잼있더라구요. ㅎㅎ

하다가 혹시 틀리게 되면 아래창에 실행결과에 보면 어디가 잘못됐는지 알려줘요. 8번째 줄에 니가 적은게 틀렸다 라고 알려주고. 

혹시 수정했는데 또 틀렸다! 그러면 몇번째 줄에서 틀렸으니깐 수정해~라고 알려주니 틀려도 하나씩 하나씩 수정해가며 내가 어떤 부분을 착각하고 있었구나 라는 걸 쉽게 알 수 있어요 ^^

또, ( ) 괄호가 앞뒤로 있어야 하는데 다른 부호가 들어가 있다면, 저렇게 빨간표시로도 알려주니, 친절하죠? ^^

 

아직 마지막 챕터 부분이 남았는데요. 마지막까지 열심히 해볼려구요!

 

Doit첫파이썬, 느낀점

 

저에게 첫파이썬의 맛을 느끼게 해 준 Doit첫파이썬 책을 읽고 따라하면서 들었던 생각은요. 일단 부담없이 누구라도 시작할 수 있게 짜여진 책인 것 같아요. 

최대한 쉽고, 재밌게, 어렵지 않게 다가가기 위해서 많이 노력한 듯 해요. 

하지만, 단번에 사실 배우기는 어렵잖아요. 혼자만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아무리 맛있는 밥을 차려줘도 본인이 떠먹지 않으면 먹지 못하듯이 코딩교육에 관심이 있고, 특히 파이썬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 책으로 코딩기초를 다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일단 제 생각은 요걸로 몇번 반복해서 계속 실습하면서 함수 같은 걸 익혀 나가는 게 중요한 듯 해요. 내 머리속에 있어야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잖아요. 

혼자서 독학으로 하는 프로그래밍이 쉽지 않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왕초보는 탈출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빠잉♥

공감은 작은 사랑입니다. 공감 꾹! 부탁드려요~

 

http://academy.elice.io

 

엘리스 :: elice

엘리스는 누구나 쉽게 코딩을 배우는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elice.io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