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월애의 일기

내게 맞는 CMA 통장 계좌 개설하기

by 사월愛.꿀하루 2017. 9. 22.
반응형
SMALL

얼마전부터 비상금 통장을 만들기 위해 이곳 저곳 증권사쪽의 CMA 통장을 알아보고 있었어요. 요새 같은 때에는 금리도 너무 낮아서 적금이나 예금하는 것에 대한 의미가 크게 없고, 비상금으로 두려고 한 것이라 급한일이 있을 때는 찾아 쓰기 쉽기도 해야하니깐. 비상금 통장으로 딱 맞는게 CMA 통장이더라구요.

 

그래서 CMA 통장으로 계좌를 하나 개설하기 위해 여러곳을 알아보기 시작했답니다. 그 중에 알아본 곳이 삼성증권, KB증권(현대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증권 이정도로 알아봤어요. 보통 CMA 통장 개설하는 분들은 대게 이곳 증권사 중에서 많이 선택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많은 곳들 중에 저도 추려서 4군데 정도로 알아봤어요.


아, 찾다보니 가끔 [내게 맞는 통장 알아보기] 이런식으로 뜨면서 월급이랑 넣어보고 적당히 맞는 것을 찾아주는 사이트가 있던데, 솔직히 저는 별로더라구요. 거기서는 삼성증권이 가장 수익률이 높아서 제게 맞는 CMA 통장으로 1위에 떴는데 중요한 건 수익률이 높으면 좋겠지만 세금을 떼어가니 그것도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할 문제더라구요.

 


또 하나,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이체수수료인데요. 아무래도 CMA 통장은 하루 넣어도 이자가 붙는 좋은 점이 있어 계좌를 개설하지만 비상금 통장으로 사용할 목적이다 보니 다른 통장으로의 이체도 수월해야하는데 거기서 발생하는 수수료 또한 무시 못할 문제이죠. 그래서 타행이체수수료가 무료인 곳을 선택해야 한다라는 점을 생각하고 찾아 보았답니다.

 

1. 삼성증권

삼성증권 CMA 약정 기본 수익률은 연 1.10%(세전)의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증권의 경우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수익률은 연 2.65%~3.15%(세전)까지 줄 수 있으나 다만 아래와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지만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답니다.


① CMA계좌로 50만원 이상 급여이체 또는 공적연금1) 수령/등록
② 카드대금, 보험료, 공과금 등 자동이체 月 1건 이상
③ 삼성생명 연계 직장인 신용대출 약정(2012.5월 현재 임시중단중, 추후 재개 시 게시 예정)
 (상기 조건 중 2개 이상 충족시 年2.05%, 1개 충족시 年 1.55% 우대수익률 제공, 세전, RP형, 6개월간 500만원 한도, 단일 계좌 기준)


또한 이체/출금 수수료 부분에서도 면제는 받을 수 있습니다. 허나, 이 또한 아래와 같은 조건 중 하나를 만족시켜야지만 면제를 받으실 수 있어요.


① 고객등급 VIP/골드

② 급여 50만원 이상 이체 또는 공적연금 수령/등록 시 [즉시 한 달간]

③ CMA+ 신용카드로 30만원 이상 사용 및 CMA계좌로 결제시
(익월 1일부터 한달간, 전월에 CMA에서 삼성 CMA+ 신용카드대금 30만원 이상(현금서비스 제외) 결제시)



2. KB증권(현대증권)

KB증권의 CMA의 약정 수익률은 연 1.15%(세전)이고, 우대수익률은 연 2.5%(세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우대수익률을 적용 받는 개인 고객의 경우, 1년간 연 0.5% 우대수익률 추가 제공이 있다고 하네요. 단, 여기도 조건이 만족되어야만 높은 수익률로 제공이 되겠죠.


아래의 ①, ②, ③ 조건 중 1개 이상 충족 시 우대수익률이 제공됩니다. 
① 50만원 이상 급여이체 및 50만원 이상 KB증권 개인체크카드 사용(동시충족)
② 50만원 이상 적립식 금융상품(펀드, ETF랩) 자동대체매수
③ 결제대금(보험료, 카드대금, 공과금 등) 5건 이상 자동출금시


그러나 조건이 만족되고 우대수익률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최대 500만원으로 정해져 있는 단점이 있답니다.

KB증권도 삼성증권과 마찬가지로 이체/출금 수수료도 면제 가능한데요. 다만, 조건 충족시에 가능합니다.


전국 은행 CD/ATM기 출금, 이체 수수료 무제한 무료(조건 충족 시)
폰뱅킹/인터넷뱅킹 송금 수수료 무료(조건 충족 시)
24시간 365일 입출금 서비스
지로/공과금 납부 등 생활금융서비스
온라인 즉시이체로 편리한 결제



3. 대신증권

대신증권 CMA 경우, 약정 수익률은 연 1.15%(세전)로 제공하고 있어요.

대신증권의 경우 가장 좋은 점이라고 꼽을 수 있는게 이체/출금 수수료 부분인데요. 어떠한 조건 없이 이체/출금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이체수수료 면제
- CMA 계좌에서 이체시 이체수수료 무료

 

출금 수수료 면제 (은행 자동화기기)
- 해당은행 : 국민, 우리, 신한, 하나, 외환, 농협 6개 은행(Van 기기제외)
- 출금 수수료 면제 시간 : 평일 08:30~18:00, 토요일 08:30~14:00) (나머지 시간대는 은행에서 부과하는 출금 수수료 징수)
- 공모주청약 수수료 면제


그래서 저는 이번에 대신증권 CMA를 선택했어요. 삼성증권이나 KB증권의 경우 조건을 만족할 시에 높은 우대수익률을 제공하지만 최대500만원으로 한도가 정해져 있는 부분도 있고, 조건을 만족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더라구요. 기본 약정수익률은 거의 1.1% ~ 1.15%로 증권사가 비슷비슷하게 제공되어지는데 이체/출금 수수료는 이런저런 조건없이 무료로 제공해주는 대신증권으로 선택해서 비대면 계좌 개설을 했어요.



4. 미래에셋대우증권

- 자동매수시점의 회사가 공시하는 약정수익률을 지급합니다.
-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변경 시 마다 안내해 드립니다.
별도의 수수료 없이 출금 등에 의한 CMA RP 환매도 및 재투 자시점에 발생이자에 대해 과세합니다.
CMA 서비스 및 입출금 가능시간 영업점에서의 입출금 : 업무 마감시간 전까지
이체출금(은행) : 16:30까지
사이버, CD기 (이체)출금 : 24시간(공휴일 포함) 가능
※ 사이버, CD기 입출금업무 제한시간

 

이렇게 4개의 증권사 상품인 RP형 CM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은행, 증권사에서 CMA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각자 상황에 맞게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어디가 높은 수익률을 준데하고 가입해도 나중에 세금 떼고 보면 별반 차이 없는 곳도 있고 오히려 더 적게 수익을 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각자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공감 클릭은 소소한 행복으로 전해집니다)


반응형
LIST